소개

설립 취지

 

우리의 도시는 성장위주의 개발철학, 시민을 배제한 과거 졸속성장과 과밀개발로 인해 온전한 삶터로 자리매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도시화 과정에서 국민의 삶의 질은 낙후성을 면치 못한 채 오히려 건강한 삶을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속가능하고 친환경적이며 시민들의 삶의 질을 최우선에 놓는 개발철학에 입각하여 우리의 도시를 건강하고 살기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는 도시개혁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 같은 도시개혁은 시민의 참여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성장위주의 개발철학과 시민배제적인 정책결정과정을 고수하고 있는 중앙정부, 재정수입증대와 개발이익에만 집착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들에게 맡겨둘 수만은 없습니다. 도시개혁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압력이 거스를 수 없을 만큼 드세어질 때만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변화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현재의 도시정책과 제도를 개혁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도시개혁시민운동을 전개하며, 보다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1997년 6월에 창립되었으며, 시민, 회원, 전문가, 활동가의 개혁의지와 힘으로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도시,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더불어 사는 도시, 시민이 참여하는 도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활동 방향

 

우리 모두가 진정으로 바라는 시민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해 <경실련 도시개혁센터>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첫째로, 우리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왜곡된 의식과 관행을 타파하고 참다운 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시민홍보와 의식개혁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둘째로, 바람직한 도시사회의 건설을 위해 참신하고 선도적인 정책대안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 셋째로,도시개혁을 가로막는 불합리한 기존제도를 철폐하고 새로운 제도의 도입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개선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 넷째로,시민사회단체와 주민과의 공고한 협력과 연대를 통하여 도시개혁운동의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